겨울철 유익한 화재예방법

김정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2/27 [17:34]

겨울철 유익한 화재예방법

김정화 기자 | 입력 : 2019/12/27 [17:34]

 

  © 보스타임



[보스타임 김정화 기자] 겨울철에는 유독 집 안에서 발생하는 생활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부주의나 전기적인 요인, 방화, 담뱃불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다음 겨울철 알아두면 좋은 화재 예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 해빙을 위한 화기취급 시 안전수칙을 지키자. 수도배관 및 물탱크 등에 해빙을 하기 위해 토치램프, 헤어드라이기, 휴대용 가스버너를 이용하다 화재가 발생한다. 수도배관 등이 얼었을 때는 해빙을 위한 화기취급 시 소화기 비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수도사업소 등 전문기관이나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화재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둘째, 가정 내 소화기를 비치하자.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화재이다. 초기 화재 시에 소화기 한 대가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소화기를 비치했더라도 평상시 사용요령과 압력이 정상범위인 초록색에 있는지와 소화약제가 굳지 않도록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 소화기를 위아래로 흔들어 주는 등의 평소 관리도 필요하겠다.

 

셋째, 누전차단기를 매달 점검해야 한다. 한전에서 들어오는 전기는 누전차단기를 거쳐 벽속이나 천장 속으로 이어져 각각의 콘센트와 조명장치 등으로 이어져 있다. 만일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누전이 발생된 상태로 계속해서 전기가 공급되어 스파크나 과열로 인해 벽속, 천장속의 전선에 불이 붙어 순식간에 굉장히 무서운 화재로 발생할 수 있다.

  

넷째, 전열기구 사용 시 안전수칙을 지키자. 전열기구는 전기를 사용하여 열을 내는 기구이므로 성능이나 안정성이 법규에 적합한 규격제품을 사용하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화재위험이 높다. 특히 전기매트 사용 시 과열이나 접지불량에 의한 화재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